Me-We, 진정한 나와 우리를 찾아서

today 2010-02-13 face Posted by appkr turned_in Learn & Think forum 0

내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명함을 제시하는 것이다. 명함은 단순히 현재 어느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 연락하려면 어디로 전화를 걸어야 하는지 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의 땀과 노력으로 성취한 모든 것들 또한 함축하고 있다. 그런데, 명함에 인쇄된 글씨가 모두 사라진다면… 이런 질문이 생길 것이다.

과연 나는 누구인가?

칼슨패키징사의 CEO 인 세스 스티븐스는 정년을 6개월 남겨둔 시점에서 자신이 평생 동안 간직해 온 자신의 리더쉽 철학인 Me-We 의 개념을 신임관리자들과 나누기 위해 신임관리자 오리엔테이션 행사의 강사를 스스로 청하였다. 이 책은 그의 교육 내용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 놓았다.

명함의 뒷면

주) 영어권 국가의 명함의 뒷면은 백지라고 알고 있다. 또, 자국 내 비즈니스만 하는 경우에도 그렇다.

Me 찾기

진짜 ‘나’ 발견하기

진실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언제나 이미 내부에 있었던 것이다. <footer>키에르케고르</footer>

2년 전에 비해 지금이 나아졌는가? 삶이 더 복잡해 졌을까, 단순해졌을까? 시간이 더 많아졌을까, 적어졌을까? 자원이 풍부해졌을까, 줄어들었을까? 성취에 대한 욕구가 커졌을까, 줄어들었을까?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잡고 있을까, 아니면 한쪽으로 과도하게 기울어져 있을까? 우리는 그저 바쁜게 좋다고 생각하고 그런 생활을 유지해왔지만 불안이라는 담요를 뒤집어 쓴 채 무작정 바쁘기만 한 그런 삶은 결코 건강한 삶이 아니다. 마치 빚 독촉에 시달리는 사람처럼 시간관리에 강박증을 보이는 이유는 오로지 ‘불안감’ 때문이다. 남들처럼 달리지 않으면 낙오자가 되어 비참해질 거라는 세뇌교육을 당했기 때문이다. 내가 누구인지, 왜 사는 지도 모르니 마음은 불안하고 의지는 나약해 질 수 밖에 없다. (반성ㅡㅡ;;)

의미만들기

내면의 속삭임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도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없다.

랄프 왈도 에머슨

자신이 만들어 내는 ‘의미’에 집중하는 삶은 ‘소유’를 목표로 하는 삶과 완전히 다르다. ‘의미’라는 것은 실제로 살아가면서 겪어온 달고 쓴 경험을 통해서만 형성되기 때문에, ‘의미’를 인생의 목적으로 삼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소유’가 영원이 채워지지 않는 허기와 갈증만을 준다면 ‘의미’는 계속해서 퍼주어도 늘 가득 차오르는 화수분 같은 충만함을 준다.

‘소유’에 집착하는 삶은 최상의 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만 직성이 풀린다. 좋은 친구를 내 것으로 만들고, 좋은 대학의 좋은 학위를 내 것으로 만들고… 이런 사람에게 삶의 ‘의미’는 ‘나’의 밖에 있는 것이다. 나의 이력서가 ‘나’인가? 그럼 내 명함이 과연 ‘나’인가?

즉, 무엇을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느냐가 ‘나’를 말해준다. 명함의 뒷면에 내가 만들고 싶은 가치 기준으로 만든 내 직함을 써 보자. 가령, ‘비전 제시자’, ‘고용 전문가’, ‘프로젝트 관리 대가’ 등으로 말이다.

약속 지키기

삶의 목적은 ‘목적 있는 삶’이다.

로버트 바이런

의미를 찾아냈다면 약속을 만들고 그것을 알리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것이 바로 Me 찾기의 완성이다. 또한 리더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가령, 나는 사람들 속에서 ‘한계’가 아닌 ‘희망’을 볼 것임을 약속합니다, 또는, 나는 나 자신과 팀원들에게 했던 모든 약속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등과 같이 약속하라. 그리고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선언하라. 더 널리 퍼뜨릴 수록 약속이 현실로 이루어질 가능성은 커진다.

회사란?

today 2010-02-13 face Posted by appkr turned_in Learn & Think forum 0

‘회사’란 사용자와 노동자 간의 계약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조직이다. ‘회사’는 자신의 존재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숨쉬는 공동운명체이다. 그 구성원들은, 비록 계약 관계로 맺어졌지만, 주어진 일과 그 일을 하는 구성원들간의 상호소통에 의해 유지되는 조직이다. 그래서 ‘회사’라고 하면 구성원 전체 및 그들의 일과 삶을 말하는 것이다. (구성원들 개개인에게 딸린 식구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회사’를 윗사람으로 잘못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회사’를 위한 의사결정 = 윗사람의 의도에 맞춘 의사결정” 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회사’를 위한 의사결정은 공동운명체 모두를 위한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용기 없는 리더는 모두를 죽음으로 몰아 넣는 공동운명체의 적이다.

한국 산업 기술 교류전 2009 (KITE EXPO 2009)

today 2010-02-13 face Posted by appkr turned_in Work & Play forum 0

12 월 21~22 일 양일간에 걸쳐 잠실 롯데호텔에서 있었던 행사이다.

신성장 동력 핵심 기술 설명회 (총 41개), 국가 R&D 우수과제 발표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외 7개 참여기관) 가 동시에 진행되었고, 각 개발 기술에 대한 기술 이전 상담회도 다른 룸에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각 연구기관의 연구개발성과를 간략히 홍보하고, 기업체에 기술을 이전해 주기 위해 기획된 엑스포이다.

정말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었는데, 내가 참석한 컨퍼런스를 중심으로 4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보았다

  • Green Energy Technology
  • IT Convergence
  • IT Innovation
  • Productivity Innovation

보고 들은 내용을 간략히 정리한다.

1 카테고리 - Green Energy Technology

차세대 태양 전지 기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한국전기연구원

‘염료 감응 태양 전지’는 낮은 광도에서도 잘 동작하며, 반투명이라 창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곳에서 바로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반면, 장기 안정성이 취약하며, 광전 변환 효율이 낮으며, 생산단가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는 ‘염료 감응 태양 전지’에 활용할 수 있는 젤형 전해질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전술한 상용화 장애요인들을 극복하는 기술로, 현재의 실리콘 태양전지 대비 원재료가 친환경적이며, 제조비용이 1/5로 저렴하다. 아직 기존 기술 대비 효율이 1/2 정도이나, 이론 효율은 훨씬 더 높아 발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에서는 ‘염료 감응 태양 전지’ 36개를 조합한 1평방미터짜리 30W급 투명 창문 형태의 패널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백금을 대신해 탄소 나노 튜브를 전극으로 활용했으며, 실링, 모듈, 그리드를 이용한 패널을 제작하기 위한 공정기술들을 개발하였다. 이 ‘염료 감응 태양 전지’ 창문은 경량화, 생산원가 절감등 풀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

수소 연료 전지 핵심 요소 기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 연료 전지’란 수소와 공기를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이다. 이 개념의 현실화는 수소 경제의 시대의 도래를 의미한다. 현재 연료전지는 촉매전극에 백금을 사용하고 있어 제조원가가 상당히 높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기관에서는 동일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촉매층에 사용되는 백금의 함유량을 줄여 연료전지 생산의 경제성을 현재 기술 대비 25% 절감했으며, 연료전지의 연속 제조 공정 및 내구성을 향상했다.

태양 연료 HFSF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 연료’란, 물(H2O)에다가 태양 에너지를 집광하여 얻은 초고온 열에너지를 전달하여, 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 기술이다. ‘태양 연료’는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얻은) 수소를 연료로 한 자동차나 우주항공 등에 활용 가치가 높다. 본 연구기관에서는 세계에서 5번째로 태양로(발전소)를 개발하였으며, 이 설비는 프랑스를 제외하고는 1차 집광에서 3,000sun, 2차 집광에서는 10,000sun의 능력을 보유해 2위의 집광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집광되지 않은 태양의 온도를 1sun 이라고 함).

나 혼자만의 독백이다.

기업이란 법인격체와 개인간의 계약관계에 의해 형성된 조직이다. 하지만, 이들은 하나의 목표을 가지고 한방향으로 움직이는 공동운명체이기도 하다.

기업활동을 하다보면 기업 자신의 생존을 위해 정말 슬픈 의사결정을 해야 할 경우도 있다. 생존의 중심에는 긍정적이고, 열정적이고, 희망을 전도하는 사람이 있다. 또, 침몰의 중심에도 사람이 있다.

공동의 善 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과, 근시안적인 자세로 공동의 목적을 상실하고 당장 자신의 방어를 위한 (자신이 살기 위한) 결정을 하는 사람이 있다. 지금 당장 자신의 체면은 좀 더 유지할 수 있다고 치자. 다 같이 죽는 길로 가는데, 누가 그 의사결정을 호응해 줄거랴 생각하냐? 정치적 희생양이 된 사람만 황당한 것이 절대 아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생존 희망에 새겨진 상처는 어떻할 것이냐? 지금 당장 약간의 쪽팔림이 조직의 생존 뿐 아니라, 자신의 생명도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왜 모르는가? 손바닥으로 하늘이 가려질거라 생각하는가?

위태로운 일을 하면서 안전함을 찾고, 재앙을 만들면서 복을 구하려고 한다면, 당신의 지도력은 얕아지고, 백성들의 원망만 깊어질 뿐입니다.

史記 자객열전 중에서

배신과 잔인한 것을 통해 권력은 유지된다. 그러나 잔인한 수단으로 유지되는 정권은 한 치의 틈만으로도 곧 바로 방어벽이 무너져 파멸하게 된다.

史記 정세가 중에서

정말 힘든 한 주를 보낸 토요일 새벽에…

관계 #1, 신뢰에 기반한 관계

today 2010-02-13 face Posted by appkr turned_in Learn & Think forum 0

관계란 “공통점” 을 기반으로 시작이되고, “신뢰” 에 의해서 유지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생존과 안전에 대한 욕구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소속되고, 그들과 소통하기를 원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떠나서는 외로움에 몸서리칠 수 밖에 없다. 사람들은 소통을 위해 BC3000 년 경에 파피루스를 사용했고, 15 세기에 이르러 인쇄술이 발명되었고, 20 세기 후반에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간의 소통과 관계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갑골문자를 통해서 소통하고 관계를 만들어 갔던 기원전이나, 빠르게 변하는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이나, 그 기본은 변하지 않았다.

“신뢰”

비단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에서만 “신뢰” 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주 만물과의 소통에는 “신뢰” 가 필요하다. 블로그, 컴퓨터 게임의 캐릭터, 자동차, 애완동물, 화분, 책상, 책… 심지어는 돌맹이 조차도. 무엇이든 아끼고 보살피는 마음이 있으면, 그들은 즐거움으로 보답한다.

관계란 꽃밭과도 같다. 어떤 꽃밭은 내가 아니면 보살필 수 없는 것도 있다–가족.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가꾸는 관계도 있다–비즈니스 인맥. 무엇이든 간에 물을 주고, 잡초를 뽑아 주고, 거름을 주고, 정성을 들여 보살피지 않으면, 꽃은 금새 나와의 관계와 소통에 배고파 한다. 하물며 인간관계는 어떠하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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